전 포스팅에서 Smart A로 수정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방법 중, 기재사항착오 및 정정 부분 (공급가액 및 세액변동, 작성일자 변경, 사업자등록번호 오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중발급 및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건으로 수정세금계산서를 수정해야하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지난 포스팅 참고
기재사항착오정정 "공급가액 및 세액변동" ☞ https://heyhyojung.tistory.com/631
기재사항착오정정 "작성일자 변경, 사업자등록번호 오류" ☞ https://heyhyojung.tistory.com/632
1. 원거래일(매출일자)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1) 기재사항착오 및 정정
ⓐ 공급가액 및 세액 ⓑ 작성일자 ⓒ 사업자등록번호
(2) 이중발급
(3)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2. 수정사유 발생일로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 경우
(1) 환입
(2) 계약의 해제
(3) 공급가액 변동(매출할인, 에누리, 단가상승 등)
[1] 이중발급
이중발급은 말 그대로 하나의 거래를 두번 입력한 것입니다. 따라서 잘못 입력한 내역을 찾아서 [수정세금계산서]를 클릭한 후, 6.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을 선택합니다.
2. 그럼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취소 1건에 대한 내용이 입력되고, 확인을 누르면 분개까지 자동 입력됩니다.
따라서 취소 1건에 대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내역]에 들어가서, 계산서를 발행하고,
[ACADEMY 전자세금계산서]로 들어가 최종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2] 내국신용장 사후개설로 인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문제> 2019.05.30 발생한 거래에 대해서 2029.06.15에 내국신용장이 개설되었다. 이에 따른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및 전송하시오.
- 당초 공급일자 : 2019.05.31
- 내국신용장 개설일자 : 2019.06.15
- 내국신용장 개설에 따른 영세율 계산서 발급처리
1. 2019.05.30에 발행 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수정사유는 5. 내국신용장 사후 개설로 체크
비고란에는 다음과 같이 문제에 주어진대로 입력합니다.
2. 확인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마이너스 계산서 1건, 그리고 영세율 계산서 1건.
입력을 완료하고 확인을 누르면 두 건에 대해서 자동으로 분개까지 완성됩니다.
3. 수정분개한 건에 대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회계 전체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내역관리]에 들어가서 해당 기간을 조회하면, 프로그램에 미전송 2건이 뜹니다.
[전자발행] 확인을 하고 [ACADEMY 전자세금계산서]를 클릭해 최종 발행까지 완료해줍니다.
4. 마지막으로 매입매출전표입력 창에서 해당 내용을 조회해서 전자발행이 확인되면 모든 입력은 완벽하게 끝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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