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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2급]Smart A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송 - 기재사항착오정정

by 자몽맛에이드 2020.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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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2급 부가세 부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정파트에서,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발행 된, 즉 국세청으로 전송이 완료 된 세금계산서가 잘못 발행되었다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이유로는 6가지가 있습니다. 


1. 원거래일(매출일자)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1) 기재사항착오 및 정정 

   ⓐ 공급가액 및 세액 ⓑ 작성일자 ⓒ 사업자등록번호 

(2) 이중발급 

(3)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2. 수정사유 발생일로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 경우

(1) 환입

(2) 계약의 해제

(3) 공급가액 변동(매출할인, 에누리, 단가상승 등)


이번포스팅에서는 위의 6가지 중 기재사항착오 및 정정 중 "공급가액 및 세액" 수정계산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표 및 순서>

잘못 기재된 계산서 분개 찾기 - 수정분개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내역관리]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송하기 



<문제> 공급시기 2020.06.24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을 200개 @25,000원으로 기재했어야 하나, 기재사항착오로 200개 @15,000원으로 기재 및 교부하였다. 수정분개 및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및 전송하시오. (외상분개)


원래는 200*25,000원으로 5,000,000원 발행을 해야하나, 200*15,000원으로 3,000,000원으로 잘못 발행하여 교부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건은 "공급가액 및 세액"을 잘못 발행한 것이네요. 이제 잘못 발행한 건을 찾아서 수정해서 분개하고, 계산서 발행을 하면 되겠죠? 



1. 분개하기 - 2020.06.24  외상매출금 5,500,000  / 제품매출    5,000,000 

                                                                                  부가세예수금 500,000

원래는 이렇게 되어야한다는 겁니다. 그럼, 잘못된 것을 찾아야겠죠? 매입매출전표에서 6월 24일에 330만원으로 잘못 발행된 건을 찾아서, 수정세금계산서를 클릭하고, 수정사유는 1.기재사항 착오정정으로, 기재사항 착오항목은 "공급가액 및 세액"으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정확한 수량과 단가를 넣어주면 합계가 자동완성되고, 확인을 누르면 취소 1장, 정발행 1장이 자동으로 발행되고 분개까지 완성됩니다. 




3. 수정분개한 내역을 이제 세금계산서로 발행 및 전송할 차례입니다. 전체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내역관리]를 클릭해서 들어와서 기간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미전송분 2건이 뜹니다. 해당 건을 체크해서 전자발행을 누르고 계산서를 발행해줍니다. 




4. 발행대상 2건을 선택하고 ACADEMY 전자세금계산서로 들어가서 발행해줍니다. 





5. 발행을 완료하고 세금계산서 창을 닫으면, 사진과 같이 미전송 2건이 "전송성공"으로 바뀌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매입매출전표에 들어가서 전자발행으로 적용되어있으면 제대로 된 겁니다.


[참고] Smart A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법 ☞ https://heyhyojung.tistory.com/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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