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간

설계용어 업무용어 약어 정리 - BOM,ERP,UPG,ISIR

by 자몽맛에이드 2020. 4. 20.
반응형


설계용어 -  BOM UPG LPB PDM ERP EO ISIR MS ES PSO FMEA




1. BOM (BILL OF MATERIAL) 

설계로부터 발생되는 LPB 및 EO를 근거로 구성된 자료로서 부품의 주요특성, 구성정보 및 소요수량 등이 UPG(부품구성번호)단위로 정리된 것을 말합니다. 


2. UPG (UNIFORM PARTS GROUPING) - 부품 구성 번호

부품구성번호로서, 자동차의 구성 부품을 차체구조, 생산공정, 기능 등을 고려하여 개개의 부품을 적당한 그룹으로 분류하여 부여한 번호로서 BOM 구성의 기본 단위입니다. 


3. LPB (LIST OF PARTS BASIS) - 초기 부품 구성표

설계에서 신차 설계 시 최초로 발생되는 총 부품 리스트.

부품의 수량, 구성 등 초기 설계정보(BOM)를 구성하는 기초 자료로 설게 정보를 UPG별로 관리합니다. 즉, 한 차종에서 적용되는 모든 부품을 일정한 양식에 의거해 나열한 것입니다. 


4. PDM (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과 관련된 모든 자료의 생성, 접근 통제 및 제품의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시스템


5. ERP (ENTERPRISE RESOURCE PALN)

MPR, MPRII에서 발전된 개념으로, 수주에서 출하까지 기업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단일 또는 복합계열의 기업 및 협력사까지도 커버하는 차세대 통합관리 솔루션입니다. 


6. EO (ENGINEERING ORDER) - 기술사양변경 통보서

부품 및 제품 사양에 대한 신규 발행 또는 제품 변경 시 사용되는 기술 사양 통보서입니다. 


7. ISIR (INITIAL SAMPLE INSPECTION REPORT)

수요자의 설계 사양 및 요구조건이 부품 공급자에게 정확히 이해되었는가를 확인하고 공급자의 공정이 제품 요건을 맞출 수 있는가를 확인하여 완성차 양산시 고객의 요구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8. MS (MATERIAL SPECIFICATION) - 재료규격

일반 부품 도면 및 STD SPEC에 나타나는 재질에 대한 물성치, 화학적 요구사항, 제조 방법 및 재료 선정 기준 등과 열처리, 도장, 도금등의 정보를 기술한 기술표준입니다. 


9. ES (ENGINEERING SPECIFICATION) -기술규격

일반 부품 도면에 나타나지 않는 세부적인 시험 방법 및 성능 등(부품의 평가, 생산에 필요한 정보)을 나타내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로서, 소정의 양식으로 작성되며 통상 도면의 부가적인 정보로서 도면에 첨부되어 사용되는 기술표준입니다. 


10. PSO (PROCESS SIGN OFF)

신규 부품에 대한 계획 및 활동을 통해 부품 품질을 설계 수준에 만족케 하고 생산 및 공정 능력을 P-1 부품 공급 이전에 확보케 하여 양산초기 품질 안정과 양산이후 품질 산포를 최소화 하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 POS 2단계 - 문제점 반영 : 설계 팀장은 설계 사양 검토 회의를 주관하여 사양을 확정하여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설계팀/예비 BOM → 예비 공정 흐름도 → 제품 특별 설명 → 공정 특성 예비 목록 작성/D_FMEA실시/제품 특성 지정 → 기술 개발팀 제출 


★ 제출 전 확인사항


① 교육 훈련 및 장비현황

② 도면, MS, ES

③ 설계 입력 검토

④ 벤치 마킹 검토

⑤ 문제점 반영 결과

⑥ 설계 FMEA 추진 계획

⑦ 검토 회의록

⑧ 부품 분석표 및 기능 블록도

⑨ 도면, 사양서 및 설꼐 FMEA 실행서

⑩ S.O.D 검토

⑪ 개선 대책서

⑫ 설계 FMEA 이력현황


11. FMEA (FAILURE MODE AND EFFECTS ANSALYSIS)

설계 공정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고장 형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분석 평가하여, 잠재적 고장 발생의 위험을 제거하거나 줄일 수 있는 조치를 통해 초기 설계에 도움을 주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설계적 보완


* 설계 FMEA (DESIGN FAILURE MODE AND EFFECTS ANSALYSIS)

제품 설계시 잠재적 고장유형 및 영향을 분석하여 고장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