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간

도금의 종류 방법 용도 표면처리법 알아보기 - 전기도금,화학도금 외

by 자몽맛에이드 2020. 4. 19.
반응형

금속은 부식에 의해 단시간에 소모가 되기때문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방식기술을 발전시키고 금속자체의 내마모성, 내열성 기타 여러 가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금속표면의 색체와 광택을 좋게 할 목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금속의 표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금속표면처리(metal finishing)라고 하며, 도금이 금속표면처리의 주종을 이룹니다. 지금부터 금속표면처리의 종류 및 용도, 방법등을 알아보겠습니다. 


■ 금속표면처리 종류

 

1. 도금

1) 전기도금 :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금속 또는 비금속 소지에 다른 금속의 피막을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용도는 장식품, 공업용품 등 용도가 가장 넓습니다. 

2) 화학도금 : 화학변화를 이용하여ㅔ 금속 또는 비금속표면에 다른 금속의 피막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플라스틱 제품, 금속제품의 일부 위에 도금합니다. 

3) 용융도금 : 금속을 도금하고자 하는 금속의 용융체에 담가서 용융금속의 피막을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아연 및 주석도금 강판, 아연도금 파이프 등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 블로그/선대공업사>


4) 침투도금 : 금속에 다른 금속을 확산 침투시켜서 합금의 피막을 만드는 방법으로서 내식 및 내열 등의 목적에 사용합니다. 

5) 금속용사 : 금속표면에 다른 용융금속을 분무기로 뿌려서 피막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유류탱크 및 탱크내부, 마모된 부분의 보수 등에 사용합니다. 

6) 화학증착 : 휘발성 금속염을 증발시켜 피도금 물체에서 열분해 등으로 금속 또는 금속 화합물을 피복시키는 방법으로, 공구 등에 TiN, TiC등의 내마모성 코팅 및 표면보호에 사용합니다. 

7) 음극 스페터링 : 진공 내에서 + 이온의 입자로 음극물질을 때림으로써 음극물질이 튕겨나온 것이 진공 내의 피도금 물체에 피막을 만듭니다. 용도는 전자, 자동차부품 등 금속 및 비금속 위의 금속피막이 있습니다. 

8) 진공증착 : 금속 또는 비금속표면에 다른 금속을 진공 내에서 증발시켜 금속피막을 만드는 방법이며, 각종 플라스틱 장식품, 장신구, 렌즈 등에 사용됩니다. 

9) 이온도금 : 글로(glow)방전으로 금속이나 가스를 +로 이온화시키고 =로 가속하여 음극 소지에 피막을 만드는 방법으로, 각종 금속, TiN, TiC 등으로 내열, 내마모성 피막생성, 금색코팅등에 사용합니다. 



2. 그외

1) 양극산화 : 물건을 양극으로 하여 직류, 교류 또는 이들을 병용하여 황산, 옥살산, 붕산 등의 수용액에서 처리하여 양극산화 피막을 만드는 것으로, 주방기구, 건축자재, 공업용품, 전해 콘덴서 등을 제작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2) 화성처리 : 금속표면에 화학변화를 일으켜서 인산염 또는 산화피막등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며, 방식 및 도장 하지용 피막, 금속 착색(양극산화도 여기에 포함)등에 사용됩니다. 

3) 도장 : 금속표면에 도료를 도포하여 방식과 미관을 좋게하는 방법이며, 각종 철물의 기계 구조 및 건축물등에 사용됩니다. 

<사진출처 : 에스피 공업사>


4) 라이닝 : 금속표면에 고무나 합성수지 등의 피복을 해 주는 방법이며, 화학 장치류, 도금 탱크 등이 있습니다. 

5) 코팅 : 금속표면에 합성수지 또는 법랑(enamel), 세라믹 같은 투명 수지피막 또는 유리질 피막을 만드는 방법이며, 금속의 방식, 도금의 색상 유지, 범랑 등이 있습니다. 

6) 표면경화 :  금속표면에 탄소나 질소를 침투시켜 경도가 큰 피막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며, 기어 등 내마모성과 경도를 표면에 요하는 부속품에 사용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