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 축은 커넥팅 로드로부터 전달되는 힘을 회전토크로 변환시키고, 플라이 휠을 통해 클러치에 전달합니다. 증기기관이나 내연 기관 등에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축이 크랭크 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진베어링의 재료 및 구조, 구비 조건. 그리고 플라이 휠과 토션 댐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 베어링
1. 엔진 베어링의 재료
피스톤 핀과 커넥팅 로드, 커넥팅 로드와 크랭크 핀 및 크랭크 축 메인 저널 사이의 관계 운동 시 부품을 지지하고 회전시켜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을 엔진 베어링이라고 합니다.
1) 배빗메탈(Babbit metal) : 주석(Sn) 80~90%, 안티몬(Sb) 3~12%, 구리(Cu) 3~7% 가 표준 조성이며, 특징은 취급이 쉽고, 매입성, 길들임성, 내부식성 등은 크나 고온 강도가 낮고 피로 강도, 열전도성이 좋지 못합니다.
2) 켈밋 합금(Kelmet Alloy) : 구리(Cu) 60~70%, 납(Pb) 30~40% 가 표준 조성이며, 특징은 열전도성이 양호하고, 융착되지 않아, 고속 고온 및 고하중에 잘 견디나 경도가 커 매입성, 길들임성, 내부식성등이 작습니다.
2. 엔진 베어링의 구조
1) 베어링 크러시(bearing crush) : 크러시는 베어링의 바깥둘레와 하우징 안둘레와의 차이를 말합니다.
2) 베어링 스프레드(bearing spread) : 스프레드는 베어링 하우징의 지름과 베어링을 끼우지 않았을 때 베어링 바깥쪽 지름과의 차이를 말합니다.
3. 크랭크축 베어링의 구비 조건
1) 폭발 압력에 견딜 수 있는 하중 부담 능력이 있을 것
2) 내피로성이 클 것
3) 매입성이 있을 것
4) 추종 유동성이 있을 것
5) 내부식성 및 내마모성이 클 것
6) 고온 강도가 크고, 길들임성이 좋을 것
7) 마찰저항이 적을 것
[2] 플라이 휠
맥동적인 출력을 원활히 하는 일을 하며, 운전 중 관성이 크고, 자체 무게는 가벼워야 하므로 중앙부는 두께가 얇고 주위는 두껍게 한 원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플라이 휠의 무게는 회전속도와 실린더 수에 관계합니다.
[3] 토션 댐퍼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발생하면 크랭크축 풀리와 댐퍼 플라이 휠 상에 미끄럼이 생겨 비틀림 진동을 억제합니다. 비틀림 진동은 크랭크축의 회전력이 클 때, 크랭크축의 길이가 길 때, 크랭크축의 강성이 작을수록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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