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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관- 1.윤활장치 엔진오일 [엔진오일 작용,구비조건,분류,공급방법 및 장치]

by 자몽맛에이드 2020.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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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관의 윤활장치(엔진오일)와 냉각장치(엔진의 냉각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진오일의 작용, 구비조건, 분류, 공급방법 및 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은 윤활유의 일정으로, 자동차 유지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주요 부품의 윤활을 돕고, 엔진 기밀성 및 청정성 등을 유지해줍니다.

 

1. 엔진오일의 작용과 구비조건

1) 엔진오일의 작용
- 마찰감소 및 마멸방지 작용
- 실린더 내의 가스누축 방지(밀봉)작용
- 열전도(냉각)작용
- 세척(청정)작용
- 완충(응력 분산)작용
- 부식방지(방청)작용
- 소음완화 작용

2) 엔진오일의 구비조건
- 점도지수가 커 온도와 점도와의 관계가 적당할 것
- 인화점 및 자연 발화점이 높을 것
-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유성이 좋은 것)
- 응고점이 낮을 것
- 비중과 점도가 적당할 것
- 기포발생 및 카본생성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2. 엔진 오일의 분류

1) SAE 분류 : SAE 번호로 그 점도를 표시하며 번호가 클수록 점도가 높은 오일입니다.
2) API 분류 : 가솔린 엔진용(ML,MM,SM)과 디젤 엔진용(DG,DM,DS)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3) SAE 신분류 : 오일의 성능과 품질에 따라 가솔린 엔진용(SA,SB,SC...), 디젤 엔진용(CA,CB,CC,,,)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3. 엔진오일 공급방법

엔진오일을 각 윤활 부분으로 공급하는 방법에는 비산식, 압송식, 비산압송식 등이 있습니다.

 

4. 엔진오일 공급장치

1) 오일 팬(Oil pan) : 엔진이 기울어졌을 때에도 오일이 충분히 고여 있도록 하는 섬프(sump)를 두며, 급제동할 때 오일의 유동으로 인해 오일이 비는 것을 방지하는 배플(baffle)을 설치하기도 한다. 또 아래쪽에는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 오일을 배출시키기 위한 드레인 플러그가 있습니다.

2) 펌프 스트레이너(pump strainer) : 펌프 스트레이너는 오일 팬 섬프 내의 오일을 펌프로 유도해주는 것이며, 오일 속에 포함된 비교적 큰 불순물을 여과하는 스크린이 있습니다.

3) 오일펌프(oil pump) : 오일펌프의 능력은 송유량과 송유 압력으로 표시하며 그 종류에는 기어식, 로터리식, 플런저식, 베인식 등이 있습니다.

4) 오일여과기(oil filter) : 엔진오일을 여과하는 방법에는 전류식, 분류식, 샨트식 등이 있습니다.

5) 유압조절 밸브(oil pressure relief valve) : 이 밸브는 윤활 회로 내를 순환하는 유압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유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6) 유면 표시기(oil level gauge) : 오일 팬 내의 오일량을 점검할 때 사용하는 금속 막대이며, 그 아래쪽에 F(Full or MAX)와 L(Low or MIN) 표시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유압이 높아지는 원인
ⓐ 엔진의 온도가 낮아 오일의 점도가 높다.
ⓑ 윤활 회로의 일부가 막혔다.(특히 오일 여과기가 막히면 유압이 상승하는 원인이 됨)
ⓒ 유압 조절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과다하다.


☆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
ⓐ 크랭크 축 베어링의 과다 마멸로 오일 간극이 커졌다.
ⓑ 오일펌프의 마멸 또는 윤활 회로에서 오일이 누출된다.
ⓒ 오일 팬의 오일량이 부족하다.
ⓓ 유압 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이 약하거나 파손되었다.
ⓔ 엔진 오일이 연료 등으로 현저하게 희석되었다.
ⓕ 엔진 오일의 점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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