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 축은 커넥팅 로드로부터 전달되는 힘을 회전토크로 변환시키고, 플라이 휠을 통해 클러치에 전달합니다. 증기기관이나 내연 기관 등에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축이 크랭크 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랭크 축의 휨 점검 및 저널 수정방법, 오일 간극 수정법등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크랭크축 휨 점검
크랭크축 앞뒤 메인 저널을 V블록 위에 올려놓고 다이얼 게이지의 스핀들을 중앙 메인 저널에 설치한 후 천천히 크랭크축을 회전시키면서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읽습니다. 이때 최대와 최소값의 차이의 1/2이 크랭크 축 휨 값입니다. 휨 한계값은 크랭크축 길이가 500mm 이상일 때는 0.05mm이고, 500mm 이하일 때는 0.03mm입니다.
2. 크랭크축 저널 수정방법
먼저 크랭크축 저널 측정방법은, 메인 저널 및 크랭크 핀의 마멸 측정은 외측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하며 진원도, 편 마멸 등을 측정하고 수정 한계 값 이상인 경우에는 수정하거나 크랭크축을 교환합니다.
메인 저널 지름이 50mm 이상인 크랭크축은 1.5mm 이상, 50mm 이하인 경우에는 1.0mm 이상 수정할 경우에는 크랭크축을 교환해야합니다.
저널의 수정값 계산법 : 저널의 언더 사이즈 기준 값에는 0.25mm. 0.25mm, 0.50mm, 0.75mm, 1.00mm, 1.25mm, 1.50mm의 6단계가 있습니다. 또 크랭크 축 저널을 연마 수정하면 지름이 작아지므로, 표준 값에서 연마 값을 빼내야합니다.
3. 크랭크축 엔드 플레이 수정
엔드 플레이 측정은 플라이 휠 바로 앞의 크랭크축을 한쪽으로 밀고 다이얼 게이지(또는 필러 게이지)로 점검합니다.
한계 값은 0.25mm이며, 한계 값 이상인 경우에는 스러스트 베어링(thrust bearing)을 교환합니다.
4. 크랭크축 오일 간극 측정
크랭크축과 베어링 사이의 간극, 저널의 편 마멸 등은 필러스톡, 심 조정법 및 플라스틱 게이지 등으로 점검하는데, 이 중 플라스틱 게이지에 의한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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