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슈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 감염경로, 예방수칙 확인!

by 자몽맛에이드 2020. 2. 22.
반응형

 

사진출처 -  연합뉴스

■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경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침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됩니다. 침의 경우 타인에게 감염되는 것의 이동거리는 2미터로 알려져있으며, 눈의 경우 환자의 침이 눈에 직접 들어가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현재 공기중으로 전파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 된 바가 없습니다. 

 

■ 전파력? 사스 > 코로나19 > 메르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일전에 발생했던 사스 메르스와 비교하면, 사스보다는 낮지만 메르스보다는 전파력이 높다고 합니다.  WHO는 코로나19의 ‘예비 R0 추정치’를 1.4~2.5로 밝혔는데, R0가 1보다 크면 전염병이 감염자 1명에게서 다른 사람 1명 이상으로 전파된다는 뜻이다. 사스의 경우 이 R0이 4였고, 메르스는 0.4~0.9로 알려져 있다. 

 

■ 코로나19 증상

코로나19, 사진출처 : 조세일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약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 근육통과 피로감,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드물게 무증상 감염 사례도 있고,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2월 1일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 가능성을 재차 밝혔으며, 다만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는 드물 수 있으며 주요 전염 경로가 아닐 수 있다고 알렸습니다. 또 우리 보건복지부도 2월 2일 코로나19는 무증상·경증 환자에서 감염증이 전파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며, 해당 증상들은 차도가 좋아지기도 하지만 일부에서 중증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습니다.

 

■ 예방수칙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꼼ㄲ모히 하고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에 들들 때 마스크 착용 가은 예방수칙은 꼭 지켜야합니다. (손씻기의 경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세면대가 없는 곳에서 활동할 때는 알코올 손 세정제로 수시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 COVID-19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