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슈

조국 교수 민정수석으로 발탁, 하는 일은 무엇일까?

by 자몽맛에이드 2017. 5. 11.
반응형

조국 교수 청와대 민정수석 발탁, 조국 교수는 어떤 사람?


 

 

조국 교수(52)는 서울대 법대(로스쿨)에서 형법을 전공하였으며, 서울대 법대 교수로서 진보적 성향의 소장학파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번에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뒤 첫번 째로 검찰개혁을 단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평소 조국 교수도 줄곧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해왔었죠.

 

 

"민정수석은 검찰의 수사를 지휘해서는 안 된다"

 - 동아일보 기자가 '민정수석 수사지휘 범위'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조국 교수의 답변 -

"이명박, 박근혜 정부 92개월 동안 비검사 출신의 민정수석은 없었다"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에 내정한 것은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
"검찰개혁에 대한 여론을 반영한 파격적인 개혁 인사"

 

여기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발탁한 것은 숙원이었던 검찰개혁을 하기 위해서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학력사항>

부산출생
혜광고 / 서울대 법대 /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 로스쿨 법학박사
대법원 양형제도 연구위원회 위원
참여연대 사범감시센터 소장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조국 교수의 경력>

민정수석은 장관급 인사로서 주요업무는 대통령 친인척 및 공직기강 관리와 인사 검증입니다. 국정원 검찰 국세청 감사원 경찰 등 국가 권력기관 임명직 고위직은 민정수석의 손을 거치지 않고는 될 수 없습니다. 그만큼 민정수석의 역할은 엄청나며, 그 권력 또한 막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조국 교수가 싫고 초대하기도 싫다. 얼굴도 잘생겼는데 키도 크고 공부도 잘해서 서울대 법대 교수다. 그런데 목소리까지 좋다. 거기다 이름도 조국이다. 태국도 아니고 조국인데 진보다. 조국이 싫다. 목소리라도 변조하게 헬륨가스 나오게해라ㅋㅋ"

김어준이 파파이스에서 조국교수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는데요. 너무 잘생기고 완벽해서 질투하는 김어준 총수^^

 

 

여기에, 조국 교수는 최순실 국정농단을 밝혀낸 안민석과 82학번 대학 동기라고 합니다.
안민석 의원은 "시위할 때 큰 키에 청바지 차림으로 앞줄에 섰던 기억이 생생하다. 졸업 후 난 미국 유학을 갔고 미리 교수가 된 조국이 국가보안법으로 구속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새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민정수석으로 발탁 된 조국 교수의 앞으로의 행보가 정말 기대가 되네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