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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관-1.크랭크축[구조,재질,종류,구비조건,형식]

by 자몽맛에이드 2020.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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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축은 커넥팅 로드로부터 전달되는 힘을 회전토크로 변환시키고, 플라이 휠을 통해 클러치에 전달합니다. 증기기관이나 내연 기관 등에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축이 크랭크 축입니다. 

1. 크랭크 축의 구비조건

크랭크 축은 정적 및 동적 평형이 잡혀있어야하며, 강도와 강성이 충분해야하며, 내마모성이 커야합니다. 


2. 크랭크 축의 구조

ⓐ 메인저널 : 크랭크축의 회전 중심을 형성하는 축 부분입니다. 
ⓑ 크랭크 핀 : 커넥팅 로드 대단부와 결합되는 부분입니다. 
ⓒ 크랭크 암 : 메인 저널과 크랭크 핀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 평형추 : 크랭크축의 회전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크랭크 암에 둔 것입니다. 

3. 크랭크 축의 재질

크랭크 축은 고탄소강, 크롬-몰리브덴강, 니켈-크롬강 등으로 단조하여 제작합니다. 미하나이트 주철 또는 구상 흑연 주철제 크랭크축도 사용됩니다. 

4. 크랭크 축의 형식

ⓐ 직렬 4실린더형 
1번과 4번, 2번과 3번 크랭크 핀이 동일 평면 위에 있으며, 각각의 크랭크 핀은 180도의 위상차를 두고있습니다. 점화순서는 1-3-4-2와 1-2-4-3이 있습니다. 
ⓑ 직렬 6실린더형
1번과 6번, 2번과 5번, 3번과 4번의 각 크랭크 핀이 동일 평면 위에 있으며, 각각은 120의 위상차를 가집니다. 
크랭크축을 마주보고 1번과 6번 크랭크 핀을 상사점으로 하였을 때 3번과 4번 크랭크 핀이 오른쪽에 있는 우수식(점화 순서는 1-5-3-6-2-4)과 3번과 4번 크랭크 핀이 왼쪽에 있는 좌수식(점화순서 1-4-2-6-3-5)이 있습니다. 

 

5. 점화순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동력이 같은 간격으로 발생하도록 해야합니다. 
ⓑ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인접한 실린더에 연이어서 폭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혼합가스가 각 실린더에 동일하게 분배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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