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관의 윤활장치(엔진오일)와 냉각장치(엔진의 냉각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진오일 색깔점검, 교환 시 주의사항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은 윤활유의 일정으로, 자동차 유지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주요 부품의 윤활을 돕고, 엔진 기밀성 및 청정성 등을 유지해줍니다.
1. 엔진오일 색깔 점검하기
- 엔진오일이 검은 색 : 엔진오일이 심하게 오염된 경우이며, 이때는 점도를 점검해보고 교환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 엔진오일이 우유 색 : 냉각수가 혼합된 경우, 단 엔진에서 사용하던 오일에 냉각수가 유입되면 회색에 가까운 색이 됩니다.
2. 엔진오일 교환할때 주의사항
- 엔진에 맞는 오일을 선택합니다.
- 주입할 때 불순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 점도가 서로 다른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첨가제의 작용으로 오일의 열화가 촉진됨)
- 재생 오일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하다가 빼낸 오일)
- 교환시기에 맞추어서 교환하며, 교환시기는 엔진의 사용 조건에 따라 달라지나, 일반적으로 5,000~8,000km 주행마다 교환합니다.
- 오일량을 점검하면서 규정량을 주입하며, 보충하고자 할 때에는 유면 표시기의 F선까지 넣습니다.
- 엔진오일이 소모되는 주원인은 연소와 누설입니다.
3.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
- 기관 연소실 내에서의 연소
- 기관 열에 의한 증발로인한 외부 방출
- 크랭크케이스 혹은 크랭크축과 오일 리테이너에서 누설
4. 윤활장치의 릴리프 밸브 고장
- 밸브 노이즈가 증대
- 오일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
- 크랭크축 및 캠 축 베어링이 고착(소착)
5. 기어형식 오일펌프의 점검 개소
- 기어 구동 축과 부시와의 간극
- 기어 측면과 커버와의 간극
- 구동 및 피동 기어의 이 끝과 펌프 몸체와의 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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